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요?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요?
비트코인은 디지털 형태의 화폐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사용하는 명목 화폐와 달리 이를 통제하는 중앙 은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비트코인 금융 시스템은 전 세계에 분산화되어 있는 수천 대의 컴퓨터에 의해 운영됩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하면, 누구나 비트코인 생태계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2008년에 발표된(2009년에 출시), 최초의 암호화폐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디지털 현금(비트코인(bitcoins), 소문자 b 또는 BTC)을 전송하고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몹시도 매력적이었던 이유는, 검열될 수 없다는 점과 자금이 한 번 이상 사용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어디에 사용되나요?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비트코인을 사용합니다. 많은 이들이 허가가 필요 없는 비트코인의 속성의 덕을 보고 있는데,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누구나 비트코인을 전송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누구도 여러분을 제지할 수 없는 화폐와 비슷하기도 합니다만, 디지털이라는 점에서 전 세계로 전송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이 가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트코인은 탈중앙화되어 있고, 검열 저항적이며, 안전하며, 국경을 넘나듭니다.

이러한 특징은 국제 송금이나 신원을 드러내지 않고자 하는 개인의 송금(직불 카드나 신용카드 사용시 노출되는)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비트코인을 사용하기 보다는, 장기간 이를 보유(hodling이라고도 함)하고자 합니다. 비트코인은 유한한 코인 공급량 때문에 디지털 금이라는 애칭을 얻게 되었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을 가치 저장의 수단으로 보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은 드물며, 채굴하기 어렵기 때문에 금이나 은 같은 귀금속에 비유되곤 합니다.
비트코인 보유자들은 전 세계적인 사용 가능성과 높은 유동성과 같은 속성 때문에, 비트코인이 장기간 부를 저장하는 이상적인 수단이라 믿습니다. 그들은 시간이 지나며 비트코인의 가치가 오를 것이라 믿습니다.


비트코인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앨리스가 밥에게 자금을 전송할 때, 그녀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처럼 자금을 전송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밥에게 디지털 달러 bill을 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 앨리스가 종이 한 장에(모두가 볼 수 있는) 밥에게 1달러를 전달한다고 적는 것과 비슷합니다. 밥이 동일한 자금을 캐롤에게 전달한다면, 캐롤은 종이를 보고 밥이 해당 자금을 소유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트랜잭션 예시


해당 종이는 블록체인이라 하는 특별한 유형의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는 자신의 기기에 동일한 사본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참여자는 새로운 정보를 동기화하기 위해 서로에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 사용자가 금액을 지불할 경우, 참여자들은 이를 피어-투-피어 네트워크에 곧바로 전송하는데, 자금 전달을 처리할 중앙화된 은행이나 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마이닝이라는 특별한 메커니즘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트랜잭션 블록들이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은 추가할 수만 있는 원장입니다. 즉, 데이터는 추가될 수만 있습니다. 정보가 추가되면, 이를 수정하거나 삭제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블록체인은 이후로 이어지는 블록에 이전의 블록을 가리키는 포인터(pointer)를 추가함으로써 이를 강제합니다.


다음 블록을 생성하기 위해 블록체인은 어떻게 이전 블록의 해시를 사용하는가


해당 포인터는 사실 이전 블록의 해시입니다. 해싱은 입력값의 고유한 “지문”을 만들어 내기 위해 단방향 함수에 데이터를 통과시킵니다. 입력값이 조금이라도 변하게 될 경우, 지문은 완전히 다른 것이 됩니다. 블록을 함께 연결시켜 왔기 때문에, 누군가 이어지는 블록들을 무효화하지 않고서는, 지난 입력값을 수정할 방법은 없습니다. 이는 블록체인 보안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적 요소 중 하나입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을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초보자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설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블록체인은 합법적인가요?
대부분의 국가에서 비트코인은 전적으로 합법적입니다. 그러나 약간의 예외가 있으니 암호화폐에 투자하시기 전, 관할 구역의 법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이 합법인 나라의 정부들은 저마다 다른 과세와 규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규제는 전체적으로 여전히 무척이나 미비하며, 앞으로 상당한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역사
비트코인은 누가 만들었나요?
아무도 모릅니다! 비트코인의 창시자는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라는 익명을 사용했으나, 우리는 그의 신원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사토시는 세계 어딘가의 한 인물일 수도 있고, 한 무리의 개발자들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일본 사람 이름이지만, 사토시의 능통한 영어 실력 때문에, 많은 이들이 그/그녀/그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 출신일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사토시는 비트코인 백서를 출간했으며, 또한 소프트웨어도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불가사의한 창시자는 2010년에 자취를 감췄습니다.


사토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만들었나요?
비트코인은 사실 이제까지 존재해왔던 여러 기술들을 조합한 것입니다. 블록들의 체인이라는 개념은 비트코인에서 비롯되지 않았습니다. 90년대 초 스튜어트 하버(Stuart Haber)와 W. 스콧 스토네타(W. Scott Stonetta)가 이처럼 변화시킬 수 없는 데이터 구조를 타임스탬핑(timestamping) 문서 시스템으로 제시했습니다. 보다 현대적인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보호하고, 데이터가 변경되는 것을 막는 암호학적 기술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비트코인 사토시는 백서에서 “블록체인”이라는 용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참조: 비트코인 역사.


비트코인 이전의 전자 화폐
비트코인은 처음으로 시도된 디지털 화폐는 아니었지만, 가장 성공적인 것이었습니다.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만드는 데 일조했던 이전의 설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지캐시(DigiCash)
디지캐시는 1980년대 후반 암호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자인 데이비드 차움(David Chaum)에 의해 설립된 회사입니다. 이는 온라인 트랜잭션의 개인 정보 보호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차움의 논문(이곳에 설명되어 있음)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디지캐시 모델은 중앙화된 시스템이었음에도, 흥미로운 실험이었습니다. 이후 회사는 파산했지만, 차움은 전자 상거래가 진정으로 시작되기 전이었기 때문이라고 믿었습니다.

B-머니(B-money)
B-머니는 1990년대 출간된 컴퓨터 엔지니어 웨이 다이(Wei Dai)의 제안서에 기술된 것입니다. 이는 비트코인 백서에 인용되었으며, 어렵지 않게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B-머니는 작업 증명 시스템(비트코인 마이닝에서 사용됨)을 제시하였으며, 사용자가 트랜잭션에 서명할 수 있는 분산화된 데이터베이스 사용을 제안했습니다. 두 번째 버전인 b-머니 또한 유사한 아이디어인 스테이킹에 대해 기술하고 있으며, 이는 오늘날 다른 암호화폐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b-머니는 밑그림 단계를 벗어나지 못해 출시되지 못했습니다. 분명한 것은 비트코인이 다이가 제시한 개념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비트 골드(Bit Gold)
비트 골드와 비트코인의 유사함 때문에, 누군가는 비트 골드의 창시자이자 컴퓨터 과학자인 닉 자보(Nick Szabo)를 사토시 나카모토라 믿기도 합니다. 비트 골드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작업 증명 과정에서 비롯된 일련의 데이터를 기록하는 원장입니다.
b-머니와 유사하게 비트 골드 개발 또한 진전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비트 골드와 비트코인은 유사점이 많으며, 비트코인의 선구자로서 입지를 다졌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